본문 바로가기
액셀러레이팅

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계획서 작성 Tip

by 장꿀벌 2023. 1. 19.
반응형

 

2023.01.16 - [액셀러레이팅] - 2023년도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생 모집 공고 자료

 

2023년도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생 모집 공고 자료

안녕하세요 :D 2023년 1월 16일 기준으로 전국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생 모집 공고 자료가 배포됩니다. 간단하게 주요한 내용만 정리해드리고 공고문 자료를 올려드리겠습니다. 청창사 사업계획

hon3ybee.tistory.com

이번 월요일부터 청창사 13기 모집 공고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과 작년에 조금 특별해진 부분은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발표를 진행하는 점인데, 예전에는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발표자료(PPT)를 따로 만들어야했다면, 이런 부분들이 조금 더 편의성을 봐주기 위한 요소라고 보여집니다.

중진공 내부에서 청창사 발표심사를 진행할 때 서류에 나와있는 요건들과 발표자료에서 말하는 요건들이 다른 경우가 많아서 그런건 아닐까.. 하는 약간의 불충한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어 신청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암암리에 다른 분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서 쉽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작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전 자료들을 보시면서 하시면 더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2023.01.11 - [액셀러레이팅] -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1)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1)

청년창업사관학교(이하 '청창사')를 지원하고자 하는 초기 창업기업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청창사를 통해 느꼈던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청창사 신청 서류 작성 관련 내용은 완전

hon3ybee.tistory.com

2023.01.11 - [액셀러레이팅] -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2)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2)

청년창업사관학교(이하 '청창사')를 지원하고자 하는 초기 창업기업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청창사를 통해 느꼈던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청창사 신청 서류 작성 관련 내용은 완전

hon3ybee.tistory.com

2023.01.11 - [액셀러레이팅] -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3)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3)

청년창업사관학교(이하 '청창사')를 지원하고자 하는 초기 창업기업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청창사를 통해 느꼈던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청창사 신청 서류 작성 관련 내용은 완전

hon3ybee.tistory.com

 

보고서나 계획서를 작성할 때 가장 읽는 사람을 설득하기 쉬운 방법은 도식화를 통한 가독성 제고입니다.

그런 자료는 어디서 구하는가에 대한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공데이터포털

첫번째는 공공데이터포털입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되어있는 포털이며, 해당 자료들을 바탕으로 본인의 사업 아이템에 맞추어 주장에 힘을 실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예시로, "부산에서 외부로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라는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해당 공공데이터를 통한 톨게이트 현황 등을 넣을 수 있겠지요.

이런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본인의 사업 아이템에 적용할 수도 있으며, 의견을 내비칠 수 있는 초기에 활용범위가 매우 넓은 자료입니다.

다만, 해당 자료들의 수집일자가 비교적 최근이 아닐 수 있다는 점 양지하여주시기 바랍니다.

 

2. IBK알파 상권분석

https://kiup.ibk.co.kr/uib/jsp/guest/cms/cms50/cms5010/ECMS501010_i.jsp?APLY_EFNC_MENU_ID=E1101030000&SCRE_ID=ECMS501010_i&MENU_DIV=GNB 

 

IBK 기업은행

서비스안내 오류메시지 내용 : 상세내용 : 코드 : null 개요 IBK 기업은행을 이용하시는 중소기업, 기존사업자, 예비창업자 분들께 꼭 필요한 필요한 상권 경기동향 정보를 제공하는 빅데이터 서비

kiup.ibk.co.kr

IBK 기업은행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 리포트입니다. 해당 자료에서는 여러 상권들을 분석하여 리포트 형식으로 보고서를 만들어주는데, 해당 자료들을 기반으로하여 지역내 상권이 어떤식으로 형성되어있는지, 주거 및 직장비율이 어떤식으로 분포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상권분석과 사업계획서가 뭔 상관이냐 라고 말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겠네요.

사업 아이템에서 순수하게 온라인으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면 제조업이라면 유통까지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일텐데, 그런 상황에서 향후 우리가 이런 분석을 통해서 오프라인으로도 판로를 개척해나가고자 한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기에 좋은 자료라서 해당 자료를 가지고 왔습니다.

 

3. 통계청

제일 흔하고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통계청(https://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입니다.

 

통계청

자주찾는 서비스펼쳐보기+

kostat.go.kr

국가에서 직접 수집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바로 통계치를 보여주는 서비스 및 자료 제공을 해주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기관을 통해서 직접적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으나 2차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는 데에는 가장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각 기간별로 다양한 자료를 조사해두어 활용 가능성이 높아서 많이 사용되나, 본인의 사업 아이템에 딱 맞는 통계를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장조사면에서 활용한다면 시장의 현황 등을 표현하기에 충분한 자료가 되어줄 것이다.

 

4. 빅카인즈 (Big Kinds)

다음은 빅카인즈입니다. 

https://www.bigkinds.or.kr/

 

빅카인즈(BIG KINDS)

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뉴스 속 키워드 관계망, 주요 이슈, 정보원, 이슈 트렌드 분석 정보 제공

www.bigkinds.or.kr

빅카인즈는 다양한 뉴스를 빅데이터화 하여 분석해주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키워드의 관계, 주요 이슈 등을 빠르게 제공하여 분석 리포트까지 도출해주는 서비스이다.

빅카인즈는 현재 주장하고있는 아이템의 당위성을 설명하기에 좋은 매체이며, 활용시에는 이러한 그림을 통해 최근 주요 이슈들을 표현할 수 있다.

본인의 아이템에 맞는 요소를 넣어 검색하면 해당 검색에 맞춘 새로운 키워드들로 구성된 워드클라우드나 키워드 관계도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므로, 보다 세련되게 자신의 아이템이 중요하다는 강조를 하기에는 좋은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오늘은 도식화나 자료를 찾는 것들에 어려움을 느끼는 창업자나 직원 분들을 위해서 이 글을 작성하였다.

향후 추가로 더 좋은 자료나 매체를 발견하게 되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사업계획서와 제안서를 쓰기위해 노력하시는 많은 분들을 응원합니다.

좋은 아이템으로 좋은 인연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