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3)

by 장꿀벌 2023. 1. 11.
반응형

청년창업사관학교(이하 '청창사')를 지원하고자 하는 초기 창업기업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청창사를 통해 느꼈던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청창사 신청 서류 작성 관련 내용은 완전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작성된 글이오니 보다 전문적인 내용은 중진공에서 운영하는 상담센터를 통해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지역 청창사로 연락하셔도 괜찮습니다.)

나오는 스타트업의 예시는 모두 가상의 예시니 참고만 하여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또한, 제가 언급하는 내용들이 전부 맞는 내용이 아닐 수 있으며, 금년도부터 민간주도로 바뀌는 지역들에서는 당연히 민간주도형 운영사가 주요하게 보는 관점에 따라 평가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2023.01.06 - [액셀러레이팅] - 창업지원 사업과 초기창업

 

창업지원 사업과 초기창업

액셀러레이터(AC, 창업기획자)로 창업지원 사업을 운영하면서 초기 창업기업들을 보육하는 일을 하면서 느낀 점들 : 모든 스타트업들이 그러하지 않을 수 있으며, 단편적인 모습만을 이야기드립

hon3ybee.tistory.com

2023.01.11 - [액셀러레이팅] -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1)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1)

청년창업사관학교(이하 '청창사')를 지원하고자 하는 초기 창업기업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청창사를 통해 느꼈던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청창사 신청 서류 작성 관련 내용은 완전

hon3ybee.tistory.com

2023.01.11 - [액셀러레이팅] -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2)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2)

청년창업사관학교(이하 '청창사')를 지원하고자 하는 초기 창업기업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청창사를 통해 느꼈던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청창사 신청 서류 작성 관련 내용은 완전

hon3ybee.tistory.com


4. 팀 구성

012

이제 거의 다 끝나갑니다.

4번째 파트 팀 구성 부분입니다. 팀 구성은 크게 대표자 및 직원의 역량, 업무 파트너 현황, 기술보호 노력, 사회적 가치 실천 계획으로 나뉘어집니다.

1. 대표자 현황

 대표자 현황은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대표자가 보유하고 있는 이력, 역량을 기입하여주시면 됩니다.

예시)

 영유아 제품 제조 회사 3년 근무, 국내 지역 중소 맘카페 운영 중

 영유아 제품 제조 회사에서 개발직으로 근무하며 쌓은 경력을 바탕으로 현재 맘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카페의 인원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지난 실적은 ~~회 구매가 일어났습니다. 등등

 또는

약력을 기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약력을 기입하는 방법이 보다 효율적으로 역량을 표현할 수 있으며, 직관적으로 보여지는 만큼 강력한 요소가 될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약력으로 기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현재 재직인원 및 고용계획

 사업 추진에 따라서 인원 고용 계획 수립 및 계획 기재

예시)

 영유아 제품 CS 담당자 고용 1인, 연구직 1인 고용 예정

 

3. 직원 현황 및 역량

해당 부분은 간략하게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기존 작성했던 내용보다 팀원의 약력 및 역량이 좋은 경우에는 해당 부분을 더욱 강조하여 작성하시는 것도 훌륭한 킬링 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4. 추가인력 고용계획

2번에서 언급했던 인력들에 대하여 요구 학력 및 경력, 채용시기 작성 해주시면 됩니다.

 

5. 업무파트너 현황 및 역량

 해당 부분에서는 파트너의 역량을 부풀리기보다는 다양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대학, 연합회, 진출하고자 하는 산업의 지역 기반 기업, 제조 및 개발 역량 보유 기업 등 다양한 파트너를 기입하시어 자체 개발이 안되더라도 다양한 파트너를 통하여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였음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6. 기술보호 노력 및 사회적 가치 실천계획

 해당 두 부분에서 많이 고민하시고 힘들어하시는 대표님들이 많습니다.

우선, 기술보호 노력에 대표적으로 작성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입사 시 비밀 유지 서약서, 겸업 금지 서약서 서명

2. Google Drive 권한 제한을 통하여 각종 데이터 유출 관리

3. 중요 도면 및 기술 문서 별도 보관 및 반출 제한

4. 주요 data는 로컬 서버를 거치게 하여 보호

사회적 가치 실천계획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영성과급 :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반기별 혹은 연간 성과 평가 후 성과급 배분 진행

2. 일·생활균형캠페인 : 고용노동부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사업 참여, 기업문화 개선 및 업무 생산성 기대를 위한 탄력근무제 실시

3. 직무발명보상 : 기업에 유의미한 가치를 제공하는 직무발명 개발 시 소유권을 받는 대신 정당한 보상을 지급

4. 내일채움공제 : 장기근속 유지시 연수에 따라 금액 지급

보통 위와 같은 내용들로 구성되어 작성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끝났습니다!

 

이제 제일 위로 돌아가 사업화 과제명과 채워지지 않았던 내용들을 세부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시어 첨부자료와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신청 방법은 신청 매뉴얼을 참고하시어 진행하시면 단계별로 잘 나타나 있으니 해당 자료를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