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2)

by 장꿀벌 2023. 1. 11.
반응형

청년창업사관학교(이하 '청창사')를 지원하고자 하는 초기 창업기업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청창사를 통해 느꼈던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청창사 신청 서류 작성 관련 내용은 완전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작성된 글이오니 보다 전문적인 내용은 중진공에서 운영하는 상담센터를 통해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지역 청창사로 연락하셔도 괜찮습니다.)

나오는 스타트업의 예시는 모두 가상의 예시니 참고만 하여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또한, 제가 언급하는 내용들이 전부 맞는 내용이 아닐 수 있으며, 금년도부터 민간주도로 바뀌는 지역들에서는 당연히 민간주도형 운영사가 주요하게 보는 관점에 따라 평가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

2023.01.11 - [액셀러레이팅] - 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계획서 쓰기(1)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쓰기(1)

청년창업사관학교(이하 '청창사')를 지원하고자 하는 초기 창업기업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청창사를 통해 느꼈던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청창사 신청 서류 작성 관련 내용은 완전

hon3ybee.tistory.com


(1)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3. 실현가능성

실현가능성 파트입니다. 해당 파트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방안, 고객 니즈에 대응방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씩 풀어서 이야기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품서비스의 개발 방안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의 현재 구현 정도 (예시 : 아이디어 단계, Pretotype 단계, 프로토타입 제작 완료 등)를 작성하여 주시면 됩니다. 예시로는 이런식으로 구술할 수 있겠네요.

 ㅇ 저희는 제품을 구현하기 위하여 현재 금형을 위한 CAD 설계를 완료(상단 이미지 첨부)하였으며, 이러한 설계를 바탕으로 3D프린팅을 진행(상단 이미지 첨부)하였습니다. 3D 프린팅을 통하여 제작된 시제품에서는 설계상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며, 시제품의 금형 및 양산을 위한 단계입니다.

   - 금형을 위한 외주를 진행할 계획에 있으며, 금형이 완성되면 자체적으로 생산할 예정이며, 기존 보유하고있는 금형과 연동할 수 있는 부분들은 연동하여 시제품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 사업 추진일정 >

추진내용 추진기간 세부내용
금형 및 조립 2023. 03.
~ 2023. 05.
금형 외주 및 조립, 설비준비
크라우드 펀딩 2023. 03.
~ 2023. 04.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을 위한 런칭
   
   

해당 내용에서는 자사의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제작할 것인지, 외주를 통하여 진행할 것인지, 상세한 추진 일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위와 같은 작성을 진행하나 간트도표 및 프로세스별 일정 관리표를 첨부하여 보다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사업계획서도 많이 있습니다.

제품의 현재 구현 정도를 드러내기 위하여 기존의 제품을 설명하고 추가되는 요소들에 대하여 설명하기도 하며, 기존 서비스에 과제로 제출하는 신규 서비스 요소를 덧붙히기도 합니다.

 

다음은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방안 입니다.

이 부분은 (1)번 글에서도 이야기했던 다양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현재 시장에서의 대체재 대비 경쟁우위 요소, 차별화 전략을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2023.01.11 - [액셀러레이팅] - 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계획서 쓰기(1)

제일 처음 작성했던 글에서 언급했던 경쟁사의 아주 사소한 불만사항도 다 짚어내야한다고 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선 제가 선호하는 계획서 작성 방안은 표를 통하여 경쟁사와 자사의 제품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직관적으로 평가위원들의 눈에 들어올 수 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의 우위를 쉽게 보여줄 수 있는 방안이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경쟁사들과의 포지셔닝 맵을 첨부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결국 '소비자들이 왜 이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가?''우리는 대체재 대비하여 이런 경쟁우위를 보유하였다'는 것을 설명해주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경쟁사들 대비 우위를 점하면서 이 부분이 소비자들이 주요하게 의사결정하는 요소면 해당 페이지를 킬링포인트로 잡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3. 성장전략(Scale-up)

성장전략 부분입니다.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부분은 어떤 요소를 위하여 이 자금이 필요한지, 정부지원금이 얼마나 적정한지에 대하여 판별하는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에서 실제 지원자금이 결정되는 부분입니다. 평가위원들도 앞에 구술되어있는 자료를 기반으로 해당 자금이 얼마나 적정한지를 평가하여 정부지원금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이 자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창사 정부지원금은 70% 정부지원금 + 20% 기업 대응자금(현물) + 10% 기업 대응자금(현금)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대 1억원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실제 들여다보면

7천만원의 정부지원금 + 2천만원의 현물 + 1천만원의 현금 = 1억원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입교 시점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은 7천만원의 정부지원금 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이 정부 지원금과 현금 및 현물을 어떤식으로 대응할 것인가에 대하여 기술하시면 되며, 보편적으로 대응자금 (현물)은 대표자의 인건비로 처리하는 경우(이 경우, 법인일 경우에는 대표자 인건비를 법인에서 지출하였다는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유의해주세요)가 많습니다.

현금은 정부지원금에 녹여 각각의 필요한 비목에 맞추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플랫폼 사업자 분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인건비(4월~11월 계약기간입니다. 12월로 계약기간을 생각하시다가 한달치 비용을 날리는 경우도 봤습니다.) 및 전자기기(1인 4백만원, 2인 6백만원. etc)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외주를 맡겨야하는 부분들에 있어서는 외주용역비를 측정하시면 되며, 재료가 필요한 제조업 계열의 분들은 재료비를 산정하여 책정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해당 부분에서 작성한 사업비 세부내역은 일정부분 입교 이후 변경할 수 있는 여지가 있으니 최대한 사업계획서에 맞추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3-2. 시장진입

01

내수시장 확보 방안입니다. 내수시장은 현재 보유하고있는 판로 채널, 주 소비자층, 실적 등과 향후 진행할 확보할 소비자층, 타겟시장, 진출시기, 판매전략 등을 물어보는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은 짧게 표시가 되어있으나 작성하다보면 많은 양이 채워져 충분한 내용을 적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우선 하나씩 짚어가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자사가 보유하고있는 소비자 층과 판로채널, 실적을 구술하신 다음, 

 예시)

저희는 현재 영유아 제품인 리모컨식 유모차를 제조,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존 제품의 유모차 제품은 주로 온라인 스토어를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각각 다른 채널이 있는경우 도식화하여 그래프로 보여주면 좋습니다.)이며, 주요 소비자 층은 20~30대의 기혼 여성 고객입니다. 해당 고객들의 특징은 ~~와 같습니다.

 이러한 내수시장에서 확보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신규 유아용 토닥이 제품을 만들고자합니다. 기존 보유하고 있는 고객층을 바탕으로 시장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출시시기는 아기들이 많이 태어나는 달의 2달전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아이들 출생 월 그래프) 저희가 보유하고있는 고객들의 연령대는 0세부터 5세까지의 아이들을 가진 부모를 주요 타겟으로 하고있으며, 이 고객들의 특징 중 하나는 아이들이 태어나기 직전에 구매하는 소비자의 비율이 30%로 구성되어 있기에 이런 전략을 실행하고자 합니다.

 

내수시장 진출 실적은 기존 판매했던 실적을 기입하여주시면 됩니다. (최대한 증빙 가능한 자료로 넣어주셔야합니다. 결국 증빙을 다 진행합니다.)

 

해외시장 진출 방안 및 글로벌 진출 역량의 경우 위와 동일하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수출분야 핵심인력 현황은 해당 부분에서는 간략하게 표현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팀 구성 부분에서 현황 및 역량을 기입할 예정이므로 간단하게 표현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